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2023 병 자기개발비용 신청방법 및 지원항목 총정리

by 멋사 2021. 3. 6.

병 자기개발비용은 군인들에게 자기개발 지원금 12만원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신청방법과 지원항목에 있어서 까다로운 부분이 있는 것 같아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래 정리한 내용을 끝까지 따라오시면 최대 24만원까지 지원 받는 게 가능합니다.

 

 

2023년 병 자기개발비용 내용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군 적금과 함께 군인 분들이 누릴 수 있는 권리이자 혜택이므로 적극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1. 병 자기개발비용이란 무엇일까? (지원대상 및 신청기한)

2. 병 자기개발비용으로는 어떤 것을 살 수 있고, 어떤 것을 사지 못할까? (신발, 넷플릭스, 시험응시료 등등)

3. 병 자기개발비용은 어떻게 신청하는걸까? (제휴사, 비제휴사)

 

 

1. 병 자기개발비용이란 무엇일까?

먼저 병 자기개발비용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자기개발비-제도소개
병자기개발비용-제도소개

 

병 자기개발비용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현역 병사들을 대상으로 1년에 지원금 12만원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이때, 12만원이라는 금액은 현금으로 주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보조금 개념으로 지급합니다. 특정한 물건을 살 때 전액을 지원해주는 것이 아니라 그 물건 가격의 80%를 지원해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10만원짜리 신발 산다면, 10만원 전액을 지원해주는 것이 아니라 10만원의 80%인 8만원을 지원해준다는 것입니다. 즉, 나머지 2만원은 본인이 직접 부담해야합니다. 2년간 24만원이나 지원 받을 수 있으므로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병-자기개발비용-지원대상
병-자기개발비용-지원대상

 

다음으로는 지원 대상입니다. 병 자기개발비용은 국방부 소속의 현역 병사(육군, 공군, 해군, 해병대, 국직 등)이면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간부와 사회복무요원, 의무경찰, 의무소방원, 산업기능요원 등은 제외됩니다.) 지원기간은 2023년 1월 2일부터 2023년 11월 30일까지입니다.

 

이때,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각 군의 예산이 소진될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신청기한이 남아있어도 예산이 모두 소진되어버리면 더이상 지원금을 받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사용해야만합니다.

 

아래에 지원항목과 신청방법을 상세히 설명해 놓았으므로, 하나씩 제대로 따라오셔서 소진되기 전에 빠르게 지원금을 얻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2. 병 자기개발비용 지원 항목

 

병-자기개발비용-지원-항목
병-자기개발비용-지원-항목

 

생각보다 굉장히 다양한 항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선, 지원분야는 크게 도서구입비, 시험응시료, 강좌수강료, 학습용품비, 운동용품비, 문화관람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디까지 지원을 해주고, 어떤 항목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는지가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이전부터 사고 싶었던 비싼 신발도 살 수 있는지, 넷플릭스에 매달 나가는 돈을 지원 받을 수 있는지, 덤벨이나 운동밴드 같은 것들도 지원대상인지 의문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궁금증에 대해서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우선 도서는 일반적인 종이책과 e-book, 오디오북까지 지원해줍니다. 그러나 밀리의 서재와 같이 월정액 종합 도서 구독 서비스는 지원항목에서 제외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병 자기개발비용 (운동용품비)

 

병-자기개발비용-운동용품
병-자기개발비용-운동용품
병-자기개발비용-신발
병-자기개발비용-신발
병-자기개발비용-덤벨
병-자기개발비용-덤벨

 

운동용품비의 지원항목은 위와 같습니다. 운동용품은 정말 다양한만큼, 제외 항목도 다양합니다. 기본적으로 운동화나 축구화 등의 신발의 경우에는 배송비 포함 25만원 이하 스포츠 브랜드는 지원대상에 해당합니다. 즉, 지나친 고가의 신발은 지원받을 수 없겠지만, 웬만한 신발을 사는데에는 지원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신발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제외 대상도 명시되어 있으므로, 위의 표를 꼼꼼하게 확인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실 헬스 관련 물품입니다. 철봉, 덤벨, 바벨 등등은 모두 지원대상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프로틴을 포함한 헬스보충제는 지원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병 자기개발비용 (문화관람비)

 

병-자기개발비용-문화관람비
병-자기개발비용-문화관람비

 

자기개발비용으로 넷플릭스를 결제할 수 있을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안타깝게도 넷플릭스를 비롯한 왓챠, 웨이브와 같은 OTT서비스는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그러나 영화관, 뮤지컬, 콘서트 등등 웬만한 다른 문화활동의 경우 지원대상이므로, 휴가기간에 잘 활용하시면 유용할 것입니다.

 

 

시험응시료, 강좌수강료

 

병-자기개발비용-시험응시료
병-자기개발비용-시험응시료
병-자기개발비용-강좌수강료
병-자기개발비용-강좌수강료

 

마지막으로는 시험응시료와 강좌수강료입니다. 워드프로세스나 컴활, 한국사 등등의 거의 대부분의 국가 자격증은 지원이 허용됩니다. 강좌수강료도 거의 대부분이 가능합니다만,

 

여기서 한가지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바로 군e러닝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군 복무 중에 자기개발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당연히 군e러닝에도 관심이 많으실 겁니다. 이때, 군e러닝에 대한 지원은 "병 자기개발비용"과는 별개라는 사실을 알고 계셔야합니다. 즉, 군e러닝 지원은 10만원이라는 금액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고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추가적으로 지원항목이 궁금하신 분들은 나라사랑포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지원 받고 싶은 물품이 생겼다면 신청방법을 따라서 신청하시기만 하면됩니다. 신청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자동이체와 해지 방법 전부 알려드릴게요

 

장병내일준비적금 자동이체와 해지 방법 전부 알려드릴게요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자동이체 설정만 잘해두면 전역하면서 1000만 원을 쉽게 모아갈 수 있습니다. 대신 중도에 해지하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으니 나중에 고생하지 마시고 지금 미리

the-greatman.tistory.com

 

 

3. 병 자기개발비용 신청방법

 

병-자기개발비용-제휴사
병-자기개발비용-제휴사-비제휴사

 

신청하기에 앞서서 한 가지 분류하고 가야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제휴사와 비제휴사입니다. 둘의 신청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알아두셔야 합니다. 나라사랑포털에서 지원하고 있는 제휴사는 교보문고, yes24 두 곳밖에 없습니다. 즉, 이외의 다른 모든 곳은 비제휴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제휴사

제휴사는 신청이 매우 쉽습니다. 나라사랑포털에 들어가신 뒤에 "자기개발" 메뉴에 들어갑니다. 이후에 다시 "제휴매장" 메뉴로 들어가시면 교보문고와 yes24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둘 중에 원하는 곳을 선택하시고, 그 안에서 도서를 구매하게 되면, 자동으로 구매금액의 80%가 할인됩니다. 따라서 별도의 신청과정 필요없이 즉각적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비제휴사

비제휴사의 경우도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제휴사와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지원금이 차감된 금액을 결제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우선 본인의 사비로 물건을 구매한 뒤에, 지원금을 신청하여서 80%만큼 환급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제휴사에서 물건을 구매할시에는 구매자, 주문번호, 결제금액, 구매일자, 구매상품, 구매증빙(배송완료) 등등이 포함되어 있는 자료를 구비하셔야합니다. 

 

병 자기개발비용 신청방법
병-자기개발비용-신청

 

자료가 구비되었다면, 마찬가지로 "자기개발"메뉴를 통해서 이동한 뒤에, "지원신청"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조금더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 궁금증이 생기거나 증빙서류를 어떻게 구비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자기개발" 메뉴에서 "신청 메뉴얼"과 "증빙서류 예시" 항목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두가 알아야 할 정보글 모음

 

 

여기까지 2023 병 자기개발비용 신청방법과 지원항목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신청 방법도 알려드렸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