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외출을 하기 어려운 시기인 만큼 많은 분들이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을 많이 이용합니다. 그중에서도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유명한 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오늘 소개해드릴 라이즈 오브 킹덤즈인데요! 사실 너무 과도하게 공격적인 마케팅과 표절 의혹 등등이 있어서 마케팅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많은 비판을 받고 있는 게임입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게임성에 있어서는 꽤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유튜브나 여러 사이트를 방문하시면서, 라이즈 오브 킹덤즈의 광고를 여러 번 접하셨을지도 모르겠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라이즈 오브 킹덤즈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마지막으로는 대표적인 사령관 5명의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손무 특성
먼저 손무입니다. 손무는 중국 문명의 영웅 등급 사령관이며 입수 경로는 주점 또는 원정상점 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보병유닛/ 주둔 / 스킬)의 특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보병 유닛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주로 스킬 딜러로 사용된다는 점입니다. 스킬을 적중 할때마다 분노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고, 스킬 특성을 활용하여 추가적으로 분노를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4초마다 강력한 광역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한 용도로 사용되어도 탁월한 성능을 보이고, 스킬딜러나 탱커의 부사령관으로 붙여도 모두 잘 활용됩니다. 손자병법, 옹병지도(패시브), 전략의대가(패시브), 병자궤도(패시브), 만세병서( 강화 손자병법)의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을지문덕 특성
다음으로는 을지문덕입니다. 을지문덕은 한국 문명의 영웅 등급 사령관이며 입수경로는 주점 또는 원정상점입니다. (보병유닛 / 주둔 / 공격) 의 특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킬은 사실 출시 초반부에는 꽤나 괜찮은 사령관으로 각광받았으나, 최근에는 다소 부족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보병 전설 사령관을 빠르게 얻기 힘든 소과금 유저들에게 있어서는 나름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웅등급의 다른 사령관들과 잘 조합한다면, 나쁘지 않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많은 플레이어들이 자주 사용하는 사령관 중 하나입니다. 스킬은 수공, 견벽청야, 살수대첩, 반격, 전쟁과 평화(강화 살수대첩)입니다.
3. 벨리사리우스 특성
벨리사리우스는 비잔티움 문명의 영웅등급 사령관입니다. 특성은 (기마병 유닛 / 야만 / 기동)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후의 로마인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잔티움 문명의 시작 사령관으로 초반에는 굉장히 저평가되었습니다. 그러나 이후 채집 킬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게 되면서 현재는 필수적인 사령관으로 등극하게 되었습니다. 바이바르스와의 조합이 굉장히 유명하고 좋습니다. 부족한 딜의 양을 채워줄 수도 있고, 더 빠른 이동속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말 그대로 채집킬에 최적화된 조합입니다. 스킬은 기만(분노 100), 저항 불가(패시브), 부켈라리이(패시브), 우회전술(패시브), 잔인한 부켈라리이(강화 부켈라리이)입니다.
4. 미나모토 특성
미나모토는 일본 문명의 전설 등급 사령관입니다. 특성은 (기마병 유닛 / 야만 /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며, 입수경로는 VIP 0~9 전용 보물상자입니다. 가장 많은 플레이어들이 초반부터 꾸준히 사용하는 전설등급 사령관 중 하나입니다. 주로 기마병 스킬딜러로 사용되며, 각성을 확실하게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나모토는 게임 초반부에서 뿐만 아니라 후반부의 야만인 도시 레이드에서도 지속적으로 사용될 수 밖에 없는 사령관입니다. 기마병 사령관 중 거의 최고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필수적인 사령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킬은 경팔류, 구라마데라 수행, 검도의 고수, 명장, 경팔류 -극(강화 경팔류)입니다. 특이한 점은 공용 조각상을 이용하여 스킬을 올릴 수 없고, VIP 0~9 전용 보물상자를 이용해야 스킬을 올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5. 조조 특성
조조는 중국 문명의 전설등급 사령관입니다. 특성은 (기마병 유닛 / 야만 / 기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왕국 일수 제한은 없습니다. 주점에서도 입수할 수 있지만 다른 방법을 매일 꾸준히 구매하는 것이, 조조를 적극적으로 키우기에는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게임 초반부부터 양성하여 계속해서 사용하기 좋은 전설등급 사령관입니다. 스킬은 육룡승풍, 청주병, 용맹한 말, 높은 야망, 위무제입니다.
라이즈 오브 킹덤즈는 릴리즈 게임사에서 개발한 전략 시뮬레이션 모바일게임입니다. 아마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을 떠올리면 클래시 오브 클랜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는 분들도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같은 장르이니만큼 비슷한 부분도 상당히 많지만 차별성을 갖는 부분도 확실하다고 생각됩니다. 여느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과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이는 것은 바로 연맹활동의 중요성입니다. 라이즈 오브 킹덤즈에서는 연맹활동의 중요성이 매우 높으며, 본인이 속해있는 연맹의 정치력과 외교가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라이즈 오브 킹덤즈는 다양한 이벤트도 자주 하는 편이고, 퀘스트도 여러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보니 진입장벽이 낮은 편입니다. 이에 따라서, 처음 플레이하시는 분들도 쉽게 접근하고 즐기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느 모바일 게임과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 수준 이상이 되면 과금 유저와 무과금, 소과금 유저 간의 간극이 조금 벌어지게 됩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전투 이후의 회복 가능성이 과금의 정도에 따라서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일간에는 애매하게 과금을 할 거면 아예 하지 말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본격적으로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과금은 불가피한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문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처음 선택한 문명으로 반드시 끝까지 플레이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시청 레벨 10을 달성할 시 다시 한번 변경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그 이후에도 아이템을 이용하면 추가적으로 변경할 수 있으나, 그에 대한 대가가 작지는 않은 만큼 문명을 선택하실 때에는 신중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문명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각 시대와 도시, 국가 별로 활약했던 위인들을 사령관이라는 이름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라이즈 오브 킹덤즈를 플레이하는데에 있어서는 연맹과 더불어서 사령관의 특성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령관은 우수등급, 엘리트 등급, 영웅 등급, 전설등급으로 나뉘며, 각 사령관은 3가지 특성을 보유합니다. 해당하는 사령관을 등용하기 위해서는 사령관 조각상 10개를 모아야하며, 해당하는 사령관을 등용한 후에는 스킬을 업그레이드 하는데에 조각상이 이용될 수 있습니다. 사령관은 등급별로 정말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오늘은 라이즈 오브 킹덤즈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 5명의 사령관의 5가지 특성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그 중에서 손무, 을지문덕, 벨리사리웃, 미나모토, 조조에 대해서 알아보며, 그들의 특성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사령관의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하나하나 모두 알아보지는 못했지만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각각의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 특성을 잘 활용하여 본인의 플레이에 적합한 사령관을 구성하고, 연맹에 동참하여 재밌는 플레이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